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실크벽지 도배지 위에 페인트칠이 가능할까?

by [] 2025. 3. 10.
728x90
반응형

실크벽지 도배지 위에 페인트칠이 가능할까?

네, 페인트칠이 가능은 합니다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실크벽지가 벽에 완전 밀착되어 있는게 아니라 띄워져 있기 때문에 내구성 측면에서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시공을 해야한다고 하면 방법은 있습니다. 

 

오늘은 학원 인테리어 현장에서 일하고 왔습니다. 기존벽체에 실크벽지로 도배가 되어있고 페인트칠을 해달라고 해서 프라이머(젯소)작업과 퍼티작업을 하고 왔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벽지위에 페인트칠을 하는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깔끔하게 가벽을 새로 만들어서 칠을 하거나 벽지를 완전 제거후에 칠을 하는것이 내구성 측면에서는 좋죠. 그 마저도 안된다고 하면 벽지위에 칠을 하는것이고, 비용적으로는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양이 얼마 안된다는 가정하에 그렇구요. 벽지, 특히나 비닐소재인 실크벽지의 경우에는 꼭 프라이머(젯소)작업을 해야합니다. 이 젯소라는게 양에비해 가격이 좀 나가는 편이기도 하구요. 만약 가정집에서 실크벽지위에 페인트칠을 하고싶다 한다면 부분적으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장으로 가는길에 페인트가게 들러서 필요한 자재 구입했습니다. 젯소(프라이머) 4L, 붓 5개 입니다. 붓은 두고두고 쓰려고 여러개 구입했습니다. 젯소는 52,000원, 붓은 6,000원 입니다. 수성페인트 18L가 5~6만원대 인데 젯소는 비싸죠?

 

삼화페인트 홈페이지에 있는 기술자료를 보면 4L로 40제곱미터(약12평)정도 작업이 가능하다하네요. 보통은 1L기준으로 많이 구입들 하십니다. 1L짜리도 2만원 정도 합니다. 젯소는 보통 1회만 바르고 건조시킨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간혹 바탕면의 상태가 좋지 못한경우에는 2회 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조시간은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요즘같은 겨울철엔 2-3시간정도. 여름철엔 30분~1시간만에도 마릅니다.

실크벽지 외에도 인테리어필름(시트지)등을 페인트칠할때도 젯소를 많이 사용합니다.

현장에 도착해서 작업 시작합니다. 실크벽지로 도배되어있는 벽면 아래쪽에 걸레받이 몰딩이 있습니다. 젯소를 바르기전에 걸레받이 몰딩위에 있는 먼지부터 전부 쓸어주었습니다. 젯소를 바르다가 먼지가 타면 안되니까요. 아래에 있는 걸레받이 몰딩은 칠하지 않는걸로 해서 붓으로 경계선을 작업해야합니다.

먼지 전부털어내고 젯소(프라이머)작업 시작합니다. 롤러로 작업할 수 없는곳들은 전부 붓으로 칠해줍니다. 천장도 칠을 안하기 때문에 천장 벽지와 벽면 벽지와의 경계를 붓으로 넘어가지않게 작업했습니다.

분전반 함이 들어있는 수납장 문입니다. 인테리어 필름으로 마감되어 있고, 여기도 칠을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을 붓으로 프라이머를 발라주었습니다.

여기있는 아치형 문틀은 같이 페인트칠을 해야해서 젯소를 살짝 묻혔습니다. 나중에 롤러로 마저 작업할겁니다.

젯소작업을 하다가 퍼티작업을 먼저 해놔야할 부분들이 있어서 퍼티부터 했습니다.

벽지가 뜯어져서 석고보드가 드러난 부위들입니다. 석고보드 연결부위(조인트)가 보여서 조인트테이프 붙인후에 1차퍼티 해놨습니다. 오늘 퇴근전에 2차퍼티까지 해놓고 가야 내일 페인트칠이 가능합니다.

퍼티작업 해놓고 마저 젯소(프라이머)붓질작업 이어서 합니다.

실크벽지 젯소(프라이머)붓질 작업 완료했습니다. 이제 넓은 면들은 롤러로 작업해줍니다.


붓이나 롤러나 마찬가지지만, 젯소가 뭉치지 않게 잘 펴주면서 발라야 합니다. 젯소가 뭉쳐있으면 나중에 페인트칠할때 긁어내야 하는데, 그러면 패인자국이 생겨서 다시 퍼티를 해야하는 일이 생깁니다. 젯소를 바를때 뭉치거나 흘린 자국이 없도록 주의해서 작업해줍니다.

인테리어 필름 시공되어있는 아치형 문틀에도 젯소를 발라주었습니다. 인테리어 필름(시트지)의 경우 면이 매끄럽다면(솔리드)사포질로 흠집을 내주고 젯소를 발라줘야 합니다. 여기 현장의 경우 우드톤에 질감이 있는 필름이 시공되어 있어서 따로 사포질은 하지않고 바로 젯소를 발라주었습니다.

실크벽지 젯소(프라이머)작업 완료했습니다. 젯소만 발라놔도 벽지가 깔끔해 보이네요.

 

다음작업은 새로 만들어놓은 가벽에 퍼티해놓은거 샌딩작업 합니다. 먼저 220방 사포로 수작업 샌딩부터 합니다.

샌딩기계로 작업할 수 없는 부위들 위주로 수작업 합니다.

코너 모서리, 바닥 걸레받이 몰딩쪽, 천장 도배지와 만나는 경계 등을 수작업으로 샌딩합니다.

수작업 샌딩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안쪽코너 모서리 틈새 실리콘 작업입니다.

페인트칠하는 벽면끼리 만나는 안쪽코너 모서리 틈새에 실리콘을 쏴줄겁니다. 페인트칠이 가능한 아크릴실란트를 사용합니다.

안쪽코너 모서리 실리콘작업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오전에 벽지 뜯어진 부분들 1차 퍼티해놓은곳들 2차퍼티 시작합니다. 벽지가 부분부분 뜯어져 있어서 안뜯어진 곳과 뜯어진곳의 경계들도 퍼티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벽지 뜯어진 부위들 2차퍼티 완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전에 젯소작업 해놓은 부분들 중 벽지가 뜯어진 부위들 퍼티작업 해줬습니다.

여기 폐기물 쌓여있는 곳 뒤에 있는 벽면은 나중에 작업해야겠습니다. 혼자 작업하다보니 폐기물이 많아서 작업이 어렵네요.

이제 바탕정리(밑작업) 작업이 거의 끝났네요. 내일은 전체적으로 샌딩작업 한 뒤에 페인트칠을 하면 됩니다. 오늘작업은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