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옥상방수, 무기질 몰탈 방수 중도 시공.
오늘은 대구 주택 옥상방수 작업을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방수 역할을 하는 무기질 몰탈 방수 중도 작업을 하고 왔습니다. 무기질 방수 중도는 방수액에 몰탈을 섞어서 바닥을 미장하듯이 하는 방수공법입니다. 저는 우레탄 방수도 하고, 무기질 방수도 하고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공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번 현장은 바닥에서 습기가 올라오는 현상이 심한 곳이라 습한 환경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무기질 방수로 진행하였습니다.

오전 6시 40분 출근완료했습니다.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는 일찍 가서 작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시간대(오후 1~2시)에는 무기질방수든 우레탄 방수든 작업성도 떨어질 뿐더러 하자가 날 확률도 있습니다.

현장에 도착해서 짐부터 내립니다. 방수액이랑 몰탈 차에서 내리고 옥상으로 올리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3층 옥상에 올리면 되구요, 자재양이 그리 많은건 아니라 보조인력분과 둘이서 전부 올렸습니다.


엊그제 바닥 패인곳들은 방수액섞은 몰탈로 보수작업 해놨구요. 보수작업 하면서 물이 잘 내려갈수 있게 물 구배도 살짝 잡아놓았습니다. 미장공이 아니라 완벽하지는 않지만, 물이 많이 고이지 않을 정도로는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무기질방수 중도작업하면서도 물 구배 신경쓰면서 작업했습니다.

방수액, 몰탈 다 올리고나서 바로 무기질방수액 하도작업 합니다. 무기질 방수 하도작업은 콘크리트, 몰탈면이 드러난 부분만 진행하면 됩니다. 기존 우레탄 들뜬곳들 보수미장 해놓은곳들만 하도작업을 합니다. 하도를 많이 흡수하는 면들은 하도작업을 2회씩 해주었습니다.
무기질방수 하도작업은 무기질방수액 1 : 물 2의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어떤 자재를 쓰든지 시방서에 나온대로 정석으로 시공합니다.



무기질방수 하도작업 완료했습니다.

무기질 방수 하도작업 해놓은거 건조시간 어느정도 주고, 이제 무기질방수 중도작업 시작합니다. 무기질방수 중도작업은 무기질방수액 1 : 물 1 : 몰탈 2의 비율로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시방서에 나온 비율과 동일합니다.


자재는 사용면적에 맞게 군데군데 정리해두었구요. 무기질방수 중도작업 시작합니다.

배수구가 있는 쪽은 낮게, 코너 모서리쪽이나 배수구 반대쪽은 약간 높게하여서 물이 고이지 않도록 물 구배를 신경쓰면서 작업했습니다. 무기질방수 작업도 시작하면 한번에 끝내는 것이 좋기때문에 오늘 사진을 많이 찍지는 못했습니다.







여기 현장은 옥상이 계단을 통해서 위쪽과 아래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위쪽옥상 작업을 끝내고 물한잔 마시고 잠시 쉬었다가 아래쪽 옥상 작업시작했습니다.

아래쪽 옥상이 몰탈 보수해놓은곳이 많기도 하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곳입니다.


아래쪽 옥상 무기질방수 중도작업 시작합니다.





아래쪽 옥상이랑 2층으로 내려오는 계단까지 무기질방수 중도작업 완료했습니다.
이제 내일까지 충분히 건조 시킨 후 방수층 보호를 위해 우레탄 상도작업만 하면 옥상방수작업은 끝이 납니다.

옥상 무기질방수 중도 작업을 끝내고 다른곳들도 추가로 작업해드렸습니다. 여기는 1층 바깥 화장실 옥상이구요. 기존에 우레탄 방수 되어있는 곳들은 작업을 다 해드리고 왔습니다.


여기는 대문위쪽입니다. 기존에 우레탄방수가 되어 있고, 우레탄 도막은 전부 들떠있고 찢어지고 지저분합니다. 기존에 들뜬것들 전부 제거하고 깨끗이 청소부터 합니다. 서비스로 시공해드리는 곳이라 해도, 최대한 깔끔하게 작업을 해드립니다.



대문 위쪽 기존 우레탄 방수 되어있던곳도 무기질 방수 중도작업 해드렸습니다.
상도작업도 당연히 해드립니다. 오늘 작업은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