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포항 원룸 건물 외벽 페인트. 바탕정리, 퍼티 크랙 보수작업.

by [] 2024. 9. 15.
반응형

오늘은 어제에 이어 포항 현장에서 일하고 왔다. 내일 까지 밑작업(바탕면정리)진행 예정이고. 주말은 비가와서 쉬었다가 페인트 칠할때 다시 작업시작한다. 칠작업까지 함께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나, 함께 하는동안은 최선을 다할 것임.

오늘은 스카이 장비를 타고 작업한다. 건물 외벽 페인트 작업전에 바탕정리 작업부터 한다. 건물 외부 게링작업(페인트 긁어내기), 퍼티작업 진행예정.

여기는 현재 작업하고 있는 건물 옆의 다른건물임. 여기 다른 건물은 샤시주변 코킹작업만 할 예정이다. 건축주께서 외벽에 붙어있는 나무들을 제거해달라고 요청하셔서, 스카이 장비가 온 김에 제거하기로 함.

제거작업은 그리 오래걸리지 않았음. 양은 사진에서 보다시피 꽤 많긴 했네. 스카이장비 타고 둘이서 하니 금방 끝났다.

 

다시 본 작업으로 돌아옴. 외벽일부에 물이 흐른자국이 있는거보니 누수가 있다. 그래서인지 누수가 있는 부분은 인젝션장비로 발포우레탄 지수제 주입예정. 처음 일배웠던 업체에서 몇번 하는것을 본적이 있는게 다여서, 꼼꼼히 보기로.

인젝션방수 하는지도 모르고 퍼티 잡아놨었음. 인젝션방수 과정은 누수의심부위에 사진에 보이는 패카를심고(발포 우레탄 지수제를 넣는 젠더같은것) 인젝션 장비로 발포우레탄 지수제를 집어넣는다.패카를 심기위해 10mm드릴비트로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는다. 패카는 일정부분까지 심어야 방수액 주입후에 망치로 쳐서 튀어나온 패카를 제거할 수 있다.

패카를 심고나서 조여야하고. 힘을 조금씩 줘가면서 조여야함. 안그러면 패카가 부러져서 뽑기가 힘들다.나도 오늘 하나부숴먹은건 비밀..

그렇게 인젝션쏘는것도 구경도 하고. 인젝션작업이 끝나고 게링과 퍼티작업 시작. 이쪽 벽면은 위쪽은 깨끗했고 아래쪽이 조금 지저분했음.

 

여기는 벽에 홈이 파인구조라 게링작업과 퍼티작업이 꽤나 오래걸림. 아래쪽은 나무도 많이 붙어있어서 제거도 해야했고.인젝션쏘고, 전체 게링. 퍼티작업 하고. 다시 올라가서 패카심어놓은곳들 다시 퍼티 작업하고. 오전 내내 이쪽벽 작업 진행함. 생각보다 보수할곳이 많아서 오래걸림.

오후에는 스카이장비를 옮겨서 다른쪽벽 바탕정리작업 시작. 오전처럼 누수부위는 인젝션을 쏘고.

패카를 이정도 심어야 나중에 방수액주입구를 망치로 쳐서 제거했을때 깔끔히 제거가 된다.

그렇게 오후내내 스카이장비를 타고 쭉쭉 작업해나갔고. 외벽 전체 대비, 50%정도 바탕정리 작업이 완료되었음.작업에 몰두하느라 중간중간 사진찍는것을 깜박.스카이 장비가 안들어가는 건물 뒷편은 로프를 타고 퍼티작업을 할 예정이고. 내일은 스카이장비로 작업이 가능한부분 전부 퍼티작업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