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피아노학원 내부 천장, 벽체 에어리스 뿜칠, 외부 적벽돌 페인트.

by [] 2024. 11. 2.
728x90
반응형

청주 피아노학원 현장 8일차이다. 오늘은 페인트칠을 하고왔다. 내부는 에어리스 뿜칠, 외부는 붓과 롤러로 작업했다.

 

오늘 사용할 자재. 붓, 수성유성 겸용롤러, 페인트깡통(사이깡) 구매했다.

오늘은 에어리스 뿜칠작업을 한다. 어제 보양을 거의 다했고, 어제 못한 보양을 마저했다.

에어리스 기계 준비완료.

커텐박스부터 작업했다. 천장이 있어서 30cm 폴건을 쓰는데 여기는 30cm 폴건으로 할 수 없어서 에어리스 건으로만 해야했다.

30cm폴건. 단건이라고도 하고.

피아노 연습실쪽 1차 에어리스 뿜칠완료.

메인공간과 원장실 1차 에어리스 뿜칠완료. 전체 2회 도장 예정이다. 1차 뿜칠이 마르는동안 화장실 천장작업하러 간다.

여기는 타일작업이 되어있다. 전부 보양하고 뿜칠하기엔 비효율적이라서 붓과 롤러로 작업했다. 천장과 맞닿는 부분만 일부 보양했다. 롤러로 작업해도 타일에 페인트가 튈 수 있기 때문이다.

 

롤러질부터 시작.

 

롤러질 완료. 양이 얼마 안되니 금방한다. 코너쪽은 붓질로 작업했다.

붓질까지 완료. 붓질은 한번에, 롤러질은 두번한다. 여기 칠이 마르는동안 다른작업하러.

1차 에어리스 뿜칠 해놓은곳. 군데군데 기포(핀홀)이 생겼다. 퍼티를 잘못한 탓이다. 퍼티가 두껍게 올라갔거나

잘 펴주지 못하는 경우에 이런 핀홀이 생긴다.

화장실천장 2회 페인트칠까지 완료. 화장실은 페인트칠이 끝났다.

2차 에어리스 뿜칠전에 외부로 나왔다. 그 이유는 갑자기 비 예보가 생겼기 때문이다. 점심먹으면서 날씨 확인하니 오후 5시부터 비가 올수도 있다함. 내일도 비가 올 수 있어서. 외부작업이 급해졌다. 내부야 오늘 내일 끝나겠지만. 외부는 비가오면 모레까지 해야할수도 있어서. 외부부터 작업하기로 계획 변경.

퍼티작업부터 했다. 적벽돌 기둥과 인방에 크랙이랑 패인곳. 어제 미장해놓은 곳에 퍼티부터 작업했다.

퍼티 완료. 어제 보수미장 해놓길 잘했음. 퍼티작업이 훨씬 수월하다.


외부 페인트칠 시작. 날이 더워서 퍼티가 금방말랐다.

 

롤러질 완료. 붓질 시작.

붓질완료. 이제 2회 페인트칠 시작.

2회 페인트칠까지 완료했다. 1회 작업때 적벽돌 메지부분들 까지 꼼꼼하게 해놓으니 2회 작업이 편하고 금방 끝났다.

핀홀자국이 많아서 전부 메꿈작업 시작. 퍼티로 할까 하다가 주변 업자분들께 조언을 구하니 수용성실리콘으로 메꾸는게 좋다하여 실리콘을 써봤다.

핀홀자국 전부 메꾸고 2회차 에어리스 뿜칠시작. 여기서 실수한게 하나 있는데. 천장과 벽체를 동시에 작업했기 때문에 벽체에 분진이 많이 묻어있었다.전체 샌딩을 하고 2차 뿜칠을 해야했으나. 시간에 쫓겨 바로 2차뿜칠을 했음. 그 결과 도장면이 까끌까끌 하게 나왔고, 샌딩 후 재작업 하게 되었음.

2차 뿜칠 완료. 하지만 마감이 깔끔하지 못하다. 내일 3차뿜칠 진행해야 한다.

퇴근전에 벽체쪽 전체 샌딩작업 해놓고 왔다.

그래야 내일 바로 뿜칠할 수 있으니.

샌딩완료. 밤 9시 35분 퇴근. 사진은 못찍었지만, 에어리스 기계, 팁, 팁가이드 전부 신나로 세척해 두었다.


오늘 퇴근이 늦은건 칠을 다 끝내려고 맘먹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끝내지 못했음. 내일 한번 더 뿜칠해야한다.에어리스 뿜칠이 쉽지않다. 오늘 여러모로 작업내용들이 맘에 들지 않는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오늘 몸소 배운것들 잊지말자.

내일은 청주현장이 마감된다. 3차 뿜칠 후 현장청소하고대구로 복귀예정.

내일도 열심히 해보자.

반응형

댓글